MI대출로 80% 받기 위한 조건과 금리

Posted by 금리해결 조팀장
2018. 5. 15. 11:48 금리탐구

MI대출


아파트담보대출은 각 지역별로 정해진 LTV 만큼만 받을 수 있는 것 이 일반적입니다. 투기지역은 40%, 조정지역은 60%, 기타지역은 70%까지인데요. 이런 LTV 제한 이상으로 융자가 가능한 상품이 존재하며, 해당 상품을 MI대출이라 부릅니다. 오늘은 MI대출이란 무엇이고, 조건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.


 MI대출이란 



주택금융공사의 MI보증을 금융사에서 가입하면서 융자를 내어주는 상품을 뜻 합니다. 취급하는 금융사마다 다르지만, 일반적으로 각 지역별로 정해진 LTV보다 10~20% 정도 더 많은 한도를 이용할 수 가 있습니다. 단, 투기지역은 불가입니다.


MI대출 지역별 최대한도

 - 투기지역 : 불가

 - 투기과열지역 : 60~70%

 - 청약조정지역 : 80%

 - 기타지역 : 80%


또한 MI보증을 가입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조건을 전부 만족해야 하는데요. 가장 주목할 부분은 ' 매매자금만 가능 ' 이라는 부분으로, 따라서 이미 보유중인 아파트를 담보로 해서는 MI대출이 불가합니다.


 S은행 MI대출



은행권에서 최저금리로 가능한 MI대출인 S은행 상품은, 각 지역별 정해진 LTV에서 15%까지 추가 융자가 가능합니다. 다만, 투기지역 뿐 아니라 투기과열지구도 이용이 불가하며 최대 한도는 75%로 제한 받습니다.


S은행 MI대출 최대한도

 - 투기지역 : X

 - 투기과열지역 : X

 - 청약조정지역 : 75%

 - 기타지역 : 75%


한도 자체는 다른 MI대출에 비해서 적게 나오지만, 금리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낮기 때문에 메리트는 충분 합니다. 특히나 60%로 제한 받는 청약조정지역에서 75%까지 이용하며 금리도 60% 받을 때와 비슷하게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은 굉장히 좋죠.


 H보험사 MI대출 



H보험사의 MI대출은 MI대출의 일반적인 조건을 전부 만족 하는 상품입니다. LTV보다 20% 더 많은 금액을 이용할 수 있으며, 투기과열지구도 가능합니다. 다만, 해당 H보험사 MI대출은 금리가 타 금융사보다는 조금 높은 4%초반대의 금리라는 점이 조금은 부담스럽습니다.


물론 상환기간을 35년까지 설정할 수 있어, 매월 납부하는 원금 상환액을 줄일 수 있기에, 실질적인 지출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.


 N금융사 MI대출



수도권에서만 판매되는 MI대출 특판으로, 80%까지 가능하며, 금리도 3%중반으로 낮은 편 입니다. 때문에 최대 80%까지 융자를 원하면서 금리를 최저로 이용하고 싶은 분들에게는 최적의 상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.


 정리 



개인이 가진 조건에 따라서 위 상품들의 이용가능여부와 유불리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. 80%까지 필요하다 해서 꼭 H보험사나 N금융사의 MI대출을 이용할 필요없이, 75%만 S은행에서 받고, 나머지 5%는 신용으로 해결하는 방법도 존재하니까요.


이렇듯 상품의 유불리는 변화무쌍하기에, 정확한 조건 확인을 위해서는, 뱅크몰의 무료금리비교서비스를 통해 확인해 볼 것 을 추천합니다.^^