주택담보대출 거치기간 3년 이상 하려면 이것만 기억!

Posted by 금리해결 조팀장
2018. 5. 24. 17:18 금리탐구

주택담보대출 거치기간


거치기간은 원금상환 없이 이자만 납부하는 기간을 뜻 하며, 원금 상환의 부담이 있는 경우 찾게 되는 주택담보대출 조건 입니다. 하지만 최근에는 정부 규제의 영향으로 거치를 길게 두는 것 이 굉장히 어려워졌는데요. 오늘은 주택담보대출 거치기간을 길게 둘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확인해 보겠습니다


 거치기간 조건 



정부에서는 주택담보대출 거치기간을 금지를 한 것 이 아닌, 제약을 둔 것 이기 때문에, 몇가지 조건만 만족할 경우 일반 은행 상품으로도 거치는 길게 두는 것 이 가능합니다. 


거치기간 장기간 설정하기 위한 조건

 - 매매잔금이 아닐 것

 - LTV 60% 또는 DTI 30% 이하일 것

 - 주담대 2건 미만 일 것


상기 조건 들을 전부 만족할 경우 은행 상품으로 변동금리는 3%초반, 고정금리는 3%중후반 금리로 거치기간을 이용할 수 있으며, 통상 거치 기간 자체는 3년에서 5년정도 입니다.


하지만 상기 조건 중 매매잔금이 아닐 것 이라는 조건 때문에, 구입하는 아파트로는 주택담보대출 거치기간을 길게 설정하는 것 이 원칙적으로는 불가합니다. 그러면 가능한 방법이 있을까요?


 캐피탈/저축은행



정부의 거치기간에 대한 규제는 최조 은행에서 시작하여, 그 다음으로 보험사, 그리고 지금 현재 상호금융권(새마을금고, 신협 등)으로 확장 되었습니다. 따라서 캐피탈/저축은행 권 까지는 현재 정부의 거치 규제가 적용되지 않았기에, 해당 금융사 상품을 이용한다면, 아무런 제약 없이 3년까지 거치 가능합니다.


정부의 거치기간 규제

 - 1금융권 : 은행(적용)

 - 2금융권 : 보험사(적용), 상호금융(적용), 캐피탈(비적용), 저축은행(비적용)


하지만 일반적인 캐피탈/저축은행 상품들은 금리가 높기 때문에, 거치기간을 설정한다 하여도, 월 상환금액은 줄어들지 않습니다. 오히려 늘어나게 되죠.


여기서 H캐피탈의 담보대출은 조금 다른데요. 해당 상품은 현재 특판금리로 나와, 일반 은행권 상품들과 금리가 비슷하기에 충분히 경쟁력이 존재합니다.


H캐피탈 주택담보대출

 - 최저금리 : 변동 3.5% / 고정 4.0%

 - 거치기간 : 무조건 3년

 - 중도상환수수료 : 3년 후 완전면제


 정리 



현재 주택담보대출 거치기간을 설정하기 위한 방도는 위에 방법들이 대표적이나, 개인의 조건에 따라서는 다른 방법이 존재할 수 도 있습니다. 한도를 적게 사용한다면, 몇몇 보험사에서는 조건 없이 거치를 길게 이용할 수 도 있고, 가계자금이 아닌 사업자금의 경우, 정부의 규제를 받지 않기 때문에, 이 역시 이자만 납부가 가능합니다.


이렇게 다양한 상품들 중 에 개인의 조건에 맞는 상품을, 개인이 확인해보는 것 은 어렵습니다. 뱅크몰의 무료금리비교서비스를 이용하여, 내 조건에 맞는 최적의 상품을 확인해볼 것 을 권유드립니다.